대출, 대출 상식과 TIP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지난 HUG전세자금대출, LH전세자금대출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은?

이 상품은 대기업, 공기업에 근무하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고 중소기업(소상공인)이나 중견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가 이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청년이라 해도 사실상 만 34세 이하면 이용할 수 있고 병역기간에 따라 최대 만 39세까지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장 시점 기준 미성년 1자녀당 2년 추가로 최장 20년 이용할 수 있기에 신혼부부들도 많이 이용하는 상품 중 하나로 금리 또한 현존하는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중 가장 저렴한 1.2%로 이용 가능합니다.

2.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조건

A. 신청자격
–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 청년만 지원할 수 있지만,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 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 가능.

– 소득은 부부 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 이거나 외벌이 3,500만 원 이하이며 순자산가액 2.92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

–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정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자

B. 대출 한도, 금리 및 기간
연 1.2%의 최대 1억 원 이내이고 2년씩 4회 연장 가능하여, 최대 10년까지 이용 가능

C. 대상주택
대상주택은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이며 임차 보증금은 2억 원 이하여야 가능

3.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 신청방법

신청하려면 먼저 부동산에 들러 전세 매물을 확보한 후 전세금의 5%를 계약금으로 넣고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 5개 은행만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을 진행하니 방문하셔서 가능 여부 문의하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계약서 작성 시 몇 가지 추가하면 좋은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A.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이 진행 불가 시엔 임대인은 계약금을 반환.
B. 오피스텔의 경우 대출 실행일에 임대인은 즉시 등기 말소를 진행.

또한, 만일 전세금이 1억 원일 경우 100% 대출이 가능한데, 일반적으로 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을 이용하면 100% 이용이 가능(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일 경우 80%)하지만 주택에 대출이 있을 경우엔 100% 이용이 힘들다고 보면 됩니다.

4. 가장 저렴한 이율의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은 1.2%의 금리로 현존하는 전세자금 대출 중에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1회 연장 시에는 10%를 상환하거나 0.1%의 추가 금리가 적용되고 2회 연장 시에는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기본금리(변동금리)를 적용합니다.

또한, 이 상품은 생에 1회만 이용할 수 있기에 이 부분을 잘 파악하셔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이용하면 좋은 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은 20대~30대 미혼인 분들이 이용하기엔 이보다 좋은 상품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1억 대의 전세 매물은 구하기 너무 어렵기에 HUG안심전세보증을 이용한 일반 전세자금대출을 추천하지만, 혹여라도 모아둔 일정 자금이 있다면 신혼부부가 이용하기에도 저렴한 금리로 인해 추천해 드리기도 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어떠한 전세자금대출 상품이 어울리고 맞는지 파악을 하신 다음 상황에 맞는 상품을 이용해서 저렴하게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길 바랍니다.

HUG안심전세대출 포스팅

LH전세자금대출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