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정부지원 대출

2021년 햇살론

햇살론

햇살론은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대중적인 상품입니다.

2010년 7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출시된 상품으로, 높은 인기로 인해 10년 이상 장기적으로 이용되고 있고 신용점수가 낮은 분들에게 유리한 정부지원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은 생계자금대출의 한 종류로 직장인과 프리랜서에게 승인이 쉽게 나며, 기존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이라면 대환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상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햇살론 신청 자격조건, 한도 및 금리와 2021년이 되면서 바뀐 신용점수 제도가 햇살론엔 어떻게 적용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햇살론 자격조건

a. 4대보험이 적용되지 않으신 직장인(정규직, 계약직)도 가능합니다.
일부 저축은행에서 4대보험 미가입자도 햇살론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대보험 미가입자는 급여명세표가 필수로 제출해야 하고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통화로 재직 확인 등 여러 가지 조건이 붙습니다.

b. 3개월 이내에 연체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연체일수 총 30일 미만 시 가능)
당연한 얘기지만 연체가 있다면 이용할 수 없습니다.

c. 재직기간
4대보험 가입자 – 최근 1년 이내 건강보험료 3회 이상 납부
2020년 7월 ~ 2021년 6월 30일까지 이전직장과 합산하여 3회 이상이면 가능
(예: 전 직장 2개월 근무 후 1년 이내 재취업하여 현 직장에서 1개월 만근하여 급여 수령 시 접수 가능)

4대보험 미가입자 – 정상급여 3개월 이상
(예: 첫 달은 금액이 적고 다음 달부터 정상급여가 입금되었다면 같은 금액이 3개월 이상 통장내역에 있으신 분)

d. 신용점수
2021년 1월부터 기존과는 다르게 변경되었으며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에는 연봉 3,500만 원 이상 근로자의 경우 신용등급 6~10등급 사이에 있는 신용자만 신청받았지만, 이제는 소득과 신용에 상관없이 모두 신청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2. 대출 한도 금액 및 금리

한도는 연소득 및 재단등급에 따라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처럼 한도는 정해져 있지만, 2021년 6월까지 한시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자체기준 통과 시 한도가 추가 상향되게 되었습니다.

추가 한도는 최대 300만 원 정도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기준은 아직 파악되지는 않습니다.

금리는 10.5% 이내에서 이루어지지만, 평균적으로 8%대에서 많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햇살론은 상환방식이 원금균등상환 방식으로 일반적인 원리금균등상환 방식보다 유리하여 실제 체감되는 금리는 훨씬 더 저렴할 것입니다.

간단하게 보면 위 표에 맞추어 진행하면 될 것 같지만 햇살론도 부채율이 높은 상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금융사마다 가이드가 다릅니다.

보편적으로 정부 자체 등급만 보고 판단을 하지만 신청을 했다가 부결이 난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보유한 대출이 많거나 여러 가지 요인을 보는 기준이 금융사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햇살론 자격이 된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한도와 금리를 정확하게 알아보려면 서류를 넣어보아야 알 수가 있습니다.

3. 당일 대출도 가능해진 햇살론

기존 햇살론의 경우, 저축은행에서 햇살론을 신청할 때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자필서명이 필수로 첨부되어야 했기 때문에 소요시간이 최소 2일 이상 걸렸지만, 올해부턴 방문 자필서명 대신 전자서명으로 진행할 수 있어서 당일 대출도 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저축은행에서 전자서명 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아니고 일부 저축은행에서 4대보험 가입자를 위주로 먼저 도입했고, 4대보험 미가입자를 위한 전자서명과 이외 나머지 저축은행도 모두 올해 안으로는 도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완화된 조건과 이용하기 편해진 2021년 햇살론

햇살론은 1금융권에서 대출이 안 되어 새희망홀씨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마저도 안되는 분들은 반드시 차선책으로 알고 있어야 할 상품입니다.

햇살론은 상환 완료 후 다시 이용할 수 있고, 금리도 원금균등상환이기에 다른 대출 상품보다 월등히 저렴하고 좋습니다.

개편 전에는 연소득 3,500만 원 이상, 신용이 좋은 분들은 신청할 수 없었고,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자필서명이 필수로 들어가야 해서 평균 3~4일이나 걸렸던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 들어 완화된 조건으로 인해 이제는 정말 단점이 없는 상품으로 보입니다.

혹시 본인의 신용이 너무 좋아서 신청하지 못하셨던 분들은 다시 한번 신청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새희망홀씨

정부지원대출 상품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