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대출 상식과 TIP

P2P 대출 이용 시 주의사항

P2P 대출이란?

요즘 P2P 대출이라는 용어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P2P 대출이란 은행(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개인들끼리 직접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개인과 개인 간(Peer to Peer) 대출’입니다.

보통 P2P 대출을 이용하려고 하는 개인분들은 후순위 담보대출을 받으려고 알아보는 분들이 90% 이상으로 파악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투자가 아닌, 대출을 받으려고 하는 분들에게 P2P를 통한 후순위 담보대출에 대한 주의사항과 장점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플랫폼 이용수수료?

P2P 대출은 일반적인 2금융권 대비 저렴한 이자로 많이 유혹합니다.

어떤 대출상담사분들은 한도가 높고 이율이 저렴한 곳으로 소개해주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P2P 대출은 연이자 말고 플랫폼 이용수수료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양심적인 P2P 대출 회사들은 저렴하게 받지만, 저렴할지라도 보통 수수료가 3~4% 정도입니다.

좀 심한 곳은 10% 이상의 수수료를 받는 곳도 존재하고 있으니, 꼭! 연이자와 수수료를 합쳐서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2. 대출 이용 기간 및 연장

P2P 대출 상품은 개인 간의 투자를 이어주는 투자상품이다 보니, 투자자들은 장기 상품을 꺼리는 편입니다.

대출 기간을 대부분 짧게는 6개월에서 1년 내로 설정하고, 보편적으로 만기일시상환 방식이 많습니다.

여기서 유의하셔야 할 점은, 만기일시상환 시점이 왔는데 상환을 못 하고 다시 연장해야 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금융사와는 달리 투자자들을 다시 모집해서 연장을 해주는데, 문제는 만약 투자자 모집이 안 되면 무조건 일시상환을 해야 합니다.

또한, 연장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1번에서 말한 플랫폼 이용수수료를 다시 내야 연장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이용하는 대출이 결국 저렴한 금리가 맞는지 아닌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 합니다.

P2P 대출의 장점도 존재합니다.

상단에 언급한 2가지는 유의사항이고, 그럼 P2P 대출은 어떤 사람이 이용하면 좋을까요?

P2P 대출은 대출 기간을 연장하지 않고 딱 정해진 기간만 이용하실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그 이유는 모든 업체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는 P2P 업체가 일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반듯이 상환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으시다면 다시 한번 고려해보세요.

P2P 대출의 또 하나의 장점은, 현재 기점으로 금융사 전산에 대출 내역이 공유되지 않는 P2P 대출이 일부 있습니다.

이 말은 P2P를 통해 신용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전산상 대출금액이 안 보이기 때문에 DTI 상에 잡히지를 않습니다.

현재 금감원에서 이 부분을 권고하여 대부분의 P2P는 전산에 공유가 되지만 아직 적용이 안 되는 업체도 소수이지만 있습니다.

P2P를 통해 대출을 받으시려는 분들은 상단에 언급한 유의사항을 바탕으로 장단점을 잘 파악하시고 계산을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높은 한도, 저렴한 금리 등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라는 말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