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대출 상식과 TIP

대출사기 사례 2탄 – 작업대출 사기

작업대출 사기

지난 포스팅에 이어, 성행하는 대출사기 중 하나인 ‘작업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업대출은 특히 기존에 대출이 안 되는 분들이 많이 당하는 대출사기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돈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엄연히 불법이고 가담하신 분들도 금융 사기죄로 피의자가 되기에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작업대출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작업대출이란?

작업대출은 본인의 직장 및 기타 요소를 허위로 작성하여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때, 대출 심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업과 연봉을 허위로 위조하여 대출을 받아냅니다.

보통 작업대출을 진행하면 실제 대출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해주지는 않습니다.

대출이 실행될 경우 수수료를 요구합니다.

“문서위조로 대출을 실행시켜줄 테니 수수료를 달라.”라고 합니다.

“물론 대출이 안 되면 수수료는 없다.”라며 안심시킬 겁니다.

2. 작업대출은 범죄행위입니다.

이것은 엄연히 범죄행위이며 본인의 판단으로 범죄행위에 가담한 것이기 때문에 본인은 피해자가 아닌 피의자로 속하게 됩니다.

피해자는 대출을 실행시킨 금융기관이고요.

작업대출은 금융사기에 해당하고 형사처벌은 물론 실행시킨 대출금에 대한 민사적 책임까지 전부 본인이 져야 합니다.

보편적으로 사기죄는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고, 문서위조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게 됩니다.

문서위조로 대출받은 후 사기꾼들은 흔적조차 없이 사라지게 됩니다.

모든 책임은 당사자가 지게 되는 거죠.

몰라서 그랬다고 하여 간혹 감형될 때도 있지만, 법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3. ‘걸리지만 않으면 해 볼까?’라는 생각조차 버리세요.

‘대출이 실행되어 수수료를 내더라도 하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만큼 절박한 분들이 작업대출에 가담하게 되는데 제발 절대로 하지 마세요.

실제 대출이 실행되고 경찰의 법망에서 피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사기꾼들은 고발한다고 협박하여 처음에 말했던 수수료보다 더 큰 금액을 요구할 겁니다.

또한, 무리한 대출실행으로 인해 빚만 늘어나고 현재 상황보다 더 깊은 늪에 빠져버리게 됩니다.

모든 대출 관련 사기행위는 절대로 생각조차 하지 마세요.

급한 만큼 한 번만 더 생각하세요.

작업대출 사기는 본인이 모르고 당하는 경우보다 본인도 알고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사기를 당했다기보다 범죄를 저지른 당사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대출을 받고자 하는 분들은 대부분 절박하고 급합니다.

사기꾼들은 이 부분을 간파하여 치밀하게 유혹합니다.

유혹하는 방식이 워낙 치밀하여 금융기관 또는 경찰서에서 근무하는 분들조차 금융 관련 사기에 당하는 것을 본 적도 있습니다.

급한 마음에 차분히 검토하지 않고 진행해서 그렇기에 조금만 침착하게 대응하면 사기에 관련될 일이 없을 겁니다.

하단의 링크를 통해 이전에 올렸던 다른 대출사기 포스팅도 참고하시고, 대출사기에 대해서 꾸준히 포스팅할 예정이니 잘 참고하시어 사기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대출사기 사례 1탄 – 악성코드 문자 사기

대출사기 사례 3탄 – 대포통장 사기

대출사기 사례 4탄 – 중고차를 이용한 대출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