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 대출, 대출

차량담보 신용대출

자동차 담보 신용대출

2018년 12월 기준, 전국 자동차 등록 대수는 2,300만대를 넘어서 인구 2.2명당 1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가정당 1대씩은 보유하고 있다는 얘기이고, 그만큼 자동차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수적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자동차 담보대출에 대해서 보편적으로 많이 궁금해하는 점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 자격조건은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신청 자격 조건
본인 명의 소유 차량 (공동명의 불가)
할부/미할부 모든 차량 가능 (렌트, 리스 차량 불가)
차량 연식 10년 이내, 주행거리 20만km 이내 (수입차의 경우 예외적으로 가능)
한도: 최대 1억
금리: 6.9%~23.9%

1. 할부차량인데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할부차량의 경우, 부동산과는 다르게 무조건 저당설정을 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차량을 할부로 구매하실 때 본인의 신용도와 소득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저당설정이 잡히거나 무설정으로 진행되는 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할부로 구매한 경우, 차량에 할부를 실행한 금융사에서 저당을 설정했는지와 설정 금액에 따라 대출 진행 여부가 나눠집니다.

2. 금액은 얼마나 나올까요?

a. 할부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은 시세와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다르게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b. 할부차량의 경우 1번에서 설명했듯이 얼마나 설정이 되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한 예시로 차량의 현재 시세가 2,000만 원이고 할부잔액이 1,800만 원이 남았다고 가정했을 때, 차량 조회결과 설정 금액이 1,000만 원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면, 시세에서 설정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과 현재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 추가금이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최저한도는 일반적으로 차량 가액 정도이고 나머지 부분은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 달라지기에 추가금이 얼마까지 나오는지에 대한 부분은 조회를 해봐야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내 차량의 설정 금액을 알아볼 수 있을까요?

인터넷으로 민원24에 접속 후 검색창에 ‘자동차 등록’을 검색하면 하단 ‘신청서비스’란에서 ‘자동차등록원부(을) 열람 발급’ 옆에 ‘신청’을 클릭하면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한 다음 이용하시면 어느 금융사에서 설정이 얼마가 되어있는지를 확인 가능합니다.

4.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2금융권에서만 취급하는 상품이고 신용도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주로 10% 초중반이 많이 나오고 신용이 안 좋은 분들은 10% 후반대에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5. 차량을 판매하면 어떻게 되나요?

이 상품은 저당설정이 들어가는 상품으로 판매 전에 전액 상환을 해야 차량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 상품의 장점은 급할 때 이용하시기 좋습니다.

보통 급할 때 현금서비스, 카드론을 받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항상 언급하지만, 신용도 하락문제 및 기타 금리 부분에서도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보다 유리하니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소액이지만 고금리로 여러 곳에서 대출받은 분들께 하나로 통합/관리 및 대환 용도로 추천하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