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대출 상식과 TIP

[대출상식] 대출 잘 받는 방법

대출 잘 받는 방법

앞서 올린 대출 잘 갚는 방법 포스팅과 더불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할, 대출 잘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금융권 은행을 이용한다.”

대출받는 순서 및 tip 포스팅에서 처음 대출 이용 시 두말 안 하고 무조건 1금융권으로 가서 상담받으라고 한 적이 있는데요.

그 외에, 신용등급도 좋으시고 많은 대출이 없으신 분들도 1금융권을 먼저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을 평가하는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직장인

소득이 꾸준히 있어야 대출금을 잘 갚아 나갈 수 있기에 직장군을 살펴본다는 말인데요.

평균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대출을 잘 주는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무원->대기업->상장기업->일반법인->개인사업자->프리랜서->주부->학생->etc

위의 순으로 나뉘게 되어있고 공무원, 대기업의 경우 연봉의 150%~200% 정도, 상장법인의 경우 100%~150%, 일반법인의 경우 80%~100% 정도고 개인사업자 및 프리랜서는 일반법인과 비슷하거나 낮습니다.

2. 소득(재산)

직장군과 마찬가지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소득과 재산인데요.

소득은 근로소득이 있을 수 있고 사업소득이 있을 수도 있고 여러 형태가 있지만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건 당연하겠지요.

또한, 소득과 마찬가지로 소득 외에 재산이 얼마나 보유하고 계시나에 따라 당연히 플러스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고 재산만 가진 분들의 경우, 대출이 안 되는 예도 있기에 요즘에는 소득을 더 크게 봅니다.

3. 신용등급 (CB점수)

아무리 직장이 좋거나 소득이 높아도 등급이 안 좋으면 대출이 어렵습니다.

“평균적으로 1금융권 은행들의 경우에는 CB점수라고 하여 나이스나 올크레딧에서 나오는 점수를 등급으로 나누어서 평가하는데요

나이스 5등급, 올크레딧 5등급을 커트라인으로 보고 있으며 간혹가다 6등급인 분들도 소득과 재산, 현재 대출 여부에 따라 승인이 나기도 합니다.

4. 주거래 은행 (CSS점수)

이 또한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중 하나인데요.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고객에 대한 CB점수를 기반으로 한 번 더 내부적으로 점수를 평가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거래가 많거나 은행의 카드를 쓰고 기타 여러 은행을 사용하면서 쌓이는 점수라고 보시면 편한데요.

그렇다고 하면 당연히 주거래 은행이 다른 은행보다는 CSS점수가 더 높게 평가가 되겠죠.

하지만 각 은행의 지점마다 대손율이라고 해서 대출이 나갈 수 있는 한도가 있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에서도 여러 지점을 방문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점마다 이율도 다르고 심사하는 사람도 다 다르기에 여러 곳을 방문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신용조회를 자주 한다고 해서 등급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발품을 많이 파시는 게 중요합니다.

5. 온라인 어플을 활용하세요.

은행마다 온라인으로 대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대면 대출보다 금리 우대 적용이 안 될 수도 있긴 하지만 보통 10분 내외로 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 후에 지점별로 방문하면 금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진행해 보시고 대출이 안 될 경우, 저희 금융빨로 문의하시면 고객분들의 상황에 맞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